우리에 대해
샹치(중국어: 象棋, 병음: xiàngqí, 이 소리의 정보듣기 (도움말·정보))는 적군의 '장' 기물을 포획하는 것을 목표로 두 군대 간의 전투를 재현하는 중국의 2인용 보드 게임이다.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샹치가 중국에서 시작하였기 때문에 중국 장기라고도 부른다. 한국의 장기와 유사하나 몇 가지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는데, 특히 일부 기물의 행마를 제한하는 '장강'(長江)이 그렇다.
최근 중국 정부의 장려와 후원으로 샹치는 국민적 스포츠로 정착하고 있다. 중국 광저우에서 열리는 2010년 아시안 게임에 샹치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주요 규칙
- 왕인 장(將)은 열십(十)자 길로만 이동하며, 궁성을 벗어날 수 없다. 단, 다른 기물을 사이에 두지 않고 상대방의 장과 마주보는 경우는 제외하며, 이 경우는 건너가서 상대의 장을 잡을 수 있다. 즉, 먼저 마주보게 한 쪽이 지게 된다.
- 왕을 지키는 사(士 또는 仕)는 대각선으로만 이동한다.
- 아군과 상대편을 구분하는 장강(長江)이 중앙에 놓여 있다.
- 상(象 또는 相)은 대각선 방향으로 2칸 이동하며 강을 건너지 못한다. 또, 같은 방향으로 1칸 떨어진 위치에 다른 기물이 있으면 해당 방향으로는 이동이 불가능하다.
- 포(包)는 이동할 때는 차처럼 직진하며 말을 잡을 때에는 포의 이동방향의 기물을 반드시 뛰어넘어야한다. 또, 한국 장기와는 달리 포끼리도 서로 취하거나 뛰어넘을 수는 있으나 궁성 안의 대각선으로 옮겨가거나 뛰어넘을 수 없다.
- 병(兵)과 졸(卒)은 오직 앞으로 전진하며 강을 건너서야 좌우 이동이 가능하다. 또, 궁성 안의 대각선을 타고 비스듬히 전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차(車 또는 俥)는 한국 장기와 마찬가지로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나 궁성 안의 대각선으로는 이동이 불가능하다.
- 마(馬 또는 傌)의 행마법은 한국 장기와 완전히 같다.
- 장이 상대방의 장과 나란히 있고 그 사이에 기물이 없어 마주 보게 될 때는 차처럼 앞으로 직진하여 직접 취하는 것으로 이기게 된다.
- 장은 차·마·상·사와 같이 마지막 선에 배치하며 기물의 순서는 ‘차-마-상-사-장-사-상-마-차’로 된다. (한국 장기와는 달리 마와 상의 위치를 서로 바꿀 수 없다.)
코멘트